[데일리NGO뉴스 = 동영상.기상/ 강추위]
◆ 오늘 아침기온 수도권과 강원도, 충북북부, 경북북부 중심 –10℃ 이하, 경기북부. 강원도 –15℃ 이하
◆ 낮에도 전국 대부분 지역 영하권, 내일 아침 기온도 –10℃ 안팎 한파가, 내일 낮부터 차차 기온 회복
◆ 내일 오전부터 저녁 인천.경기남부. 강원남부내륙, 충청권에 눈. 1cm와 1mm 이지만 빙판길 조심 요
【 동영상=기상.날씨/강추위 】 안녕하세요, 기상청 예보관리포트 예보분석관 구민철입니다. 오늘의 날씨 키워드는 기온과 강수입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온입니다.
어제부터 우리나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찬 공기가 북서풍을 따라 우리나라로 유입되었는데요. 이로인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아침기온이 수도권과 강원도, 충북북부, 경북북부을 중심으로 –10℃ 이하로 떨어졌으며, 경기북부와 강원도에는 –15℃ 이하로 떨어진 곳도 있습니다.

찬 공기가 계속 유입되면서 낮에도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에 머물겠고, 내일 아침 기온도 –10℃ 안팎으로 한파가 이어지겠으나, 내일 낮부터 차차 기온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 아침까지는 기온이 낮은 가운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어제부터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서해상에서 형성된 구름대에 의해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눈을 내렸는데요. 밤사이 전라권서부에 5cm 안팎의 눈이 내렸으며, 11cm 이상의 눈이 내린 곳도 있습니다.
대륙고기압이 점차 남동쪽으로 이동하면서 북쪽에서 내려오는 한기 강도가 약해지고, 이에 따라 해기차도 약해지면서 전북서해안과 전남권서부는 오늘 오전에 눈이 그치고, 제주도는 오늘 오후까지 눈/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 적설과 강수량은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밤사이 기온이 낮아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내일은 중부지방에 약한 눈 소식이 있습니다. 내일 우리나라 북쪽을 지나는 하층 기압골과 서해상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는데요. 그 사이에서 부는 따뜻한 서풍이 육지의 차가운 공기와 만나 상승하면서 눈구름대가 만들어지겠습니다. 이로 인해 내일 오전부터 저녁 사이 인천.경기남부와 강원남부내륙, 충청권에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적설과 강수량은 1cm와 1mm로 적은 양이지만 기온이 낮아 눈이 내린 지역에 빙판길이 만들어질 수 있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예보관 리포트였습니다. [ 기상청 예보분석관 구민철 ]
seo@dailyngo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