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NGO뉴스 = 동영상/기상.날씨 ]
◆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청권내륙, 경북권내륙, 전북동부 한파특보 발효, 기온 큰 폭 떨어져
◆ 전국 영하 10℃ 안팎, 경기내륙.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부 중심 영하 15℃로 낮아 매우 추워
◆ 1.5km 상공서 강한 하층제트가 모레까지 우리나라에 머물며 바람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 낮아
◆ 오늘 내일 사이 전라권서부와 제주도, 울릉도.독도 중심 많은 눈 내릴 가능성 피해 없도록 유의
【 기상.날씨/ 눈.강추위 】 안녕하세요, 예보관리포트 기상청 예보분석관 복한규입니다. 오늘의 날씨 키워드는 기온과 강수입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온 전망입니다. 어젯밤 21시 5km 상공의 일기도를 보시면, 시베리아에서 기압능이 강하게 발달했고, 우리나라 북쪽으로 기압골이 남하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상에서는 기압능의 전면에서 침강하는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륙고기압이 발달해 남동쪽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상층에서는 기압골의 후면을 따라 찬 공기가 유입되고, 지상에서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차가운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으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이 모레 아침까지 매우 춥겠습니다.

현재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청권내륙, 경북권내륙, 전북동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오늘과 내일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 영하 10℃ 안팎, 특히 경기내륙과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부를 중심으로는 영하 15℃ 안팎으로 낮아 매우 춥겠고, 한파특보가 확대 및 강화될 가능성도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1.5km 상공에서 강한 하층제트가 모레까지 우리나라 상공에 머물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난방기 사용시에는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수 전망입니다. 중국 북부지방에서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차가운 북서풍이 유입되어 현재 해상에서는 1.5km 상공의 기온과 해수면 온도의 차이인 해기차가 20℃ 이상으로 매우 큽니다. 해기차가 크면 해상에서 구름대가 발달해 많은 눈이 내립니다.
동해는 서해보다 해기차가 더 커, 이미 많은 눈이 내리고 있는 울릉도와 독도는 어제 저녁 대설 주의보가 발령되었다가 늦은 밤에 경보로 격상되었습니다.
서쪽에서는 오늘 오전부터 제주도에, 밤부터 충남남부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전북남부내륙에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내일은 충남서해안과 전북서해안.남부내륙, 전남권서부,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자세한 예상 적설과 예상 강수량은 그림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부터 내일 사이 전라권서부와 제주도, 울릉도.독도를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겠으니,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과, 눈이 쌓여있는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낮은 기온으로 인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예보관리포트였습니다. [ 기상청 예보분석관 복한규 ]
seo@dailyngo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