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NGO뉴스 = 동영상/ 기상.날씨]
안녕하세요, 예보관 리포트, 기상청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오늘의 날씨 키워드는 내일까지 내리는 비, 그리고 오늘 오후 소나기입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일본 남쪽해상에 중심을 둔 뜨거운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받으며 폭염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 북서쪽에서는 상층 기압골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이 두 기압계 사이로 남쪽의 고온다습한 공기가 강하게 올라오며 현재 중부서해안에 비가 내리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기압골이 우리나랄 지나며 내일까지 전국에 비를 내리겠지만 오늘 경상권과 제주도는 아직 고기압 영향 아래 기온이 많이 오르겠구요. 열적 불안정으로 인한 대류운이 소나기를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밤 기압골 후면 차고 건조한 공기가 파고들며 고온다습한 남서기류를 더욱 강하게 불어올리겠구요. 비구름대 더욱 발달, 우리나라를 훑어가면서 내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를 내리겠습니다.
시간에 따른 강수 지역 보겠습니다. 오늘 월요일 아침 출근길, 수도권과 충남서해안을 시작으로 오전 중 그밖의 충남권과 전라서해안에 비, 제주도엔 소나기 오는 곳 있겠고요. 오후 강원내륙과 충북, 전라권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경상권과 제주도엔 소나기 오는 곳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밤 비구름대 비스듬한 모양으로 다시 발달해 전국을 주욱 훑어 내려가며 비를 내리겠습니다.
특히,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엔 비가 매우 강하게 내리는 곳 있을 텐데요. 약 12km 상공 아주 높은 상층과 약 1.5km 상공인 하층의 바람장을 보시면, 상층과 하층 모두 바람이 아주 강하게 불어가는 제트기류가 우리나라 부근을 지나는 걸 볼 수 있구요. 상층제트와 하층제트가 유사한 위치에 놓이면 상층제트가 하층제트를 연직으로 빨아들이는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고온다습한 남서기류가 연직으로 강하게 불어오르며 비구름대 아주 높게 발달하겠구요. 이 비구름대가 지나는 지역에 강하고 많은 비를 쏟아내겠습니다.
특히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 수도권 중심으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으니 안전사고 각별히 유의하시고요. 더 자세한 지역별 강수 집중시간과 최대 강수강도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예상 강수량 그림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간단히 보겠습니다. 오늘부터 비 내리며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발효 중인 폭염특보가 완화되는 곳도 있을 텐데요.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 여전히 높아 무덥겠습니다.
오늘은 전국 대부분 35도 안팎, 내일은 33도 안팎까지 오르겠으니 온열질환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예보관 리포트였습니다. 【 기상청 예보분석관 김윤정 】
seo@dailyngonews.com